fb
  1. 포스트
  2. 리스·렌트 이야기

리스렌트 자동차세 어떻게 납부하나요?

이 상품을 이용하면 내가 직접 안내도 된다

작성일 2023.12.26.

썸네일 이미지

돌아온 12월, 자동차세는 납부하셨나요?

자동차를 구매하면 매년 내야 하는 자동차세. 만약 리스나 장기렌트로 차량을 타고 있다면 어떻게 납부해야 할까요?

오늘은 자동차세란 무엇이고 리스와 장기렌트 이용 시 자동차세를 어떻게 납부하게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 합니다.

자동차세란 무엇인가요? 👇


📅 자동차세는 언제 납부 하나요?

자동차세를 납부하는 방법은 두 가지에요. 매년 1월 1년치 자동차세를 한 번에 완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약 7%의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 년에 두 번으로 나누어 분납도 가능한데요. 이 경우 1기분의 6월, 2기분은 12월로 6개월에 한 번씩 납부합니다. 만약 6월과 12월 차량을 신규 등록한다면 그 달에 한하여 자동차세는 다음 달인 7월 혹은 1월에 고지됩니다.

💰 자동차세는 어떻게 산정되나요?

자동차세의 경우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등 차종마다 산정 방법이 조금씩 다른데요. 개인용 승용차의 경우 배기량이 기준이 됩니다.

비 영업용 승용차를 기준으로 1,000cc 이하일 때 cc 당 80원, 1,600cc 이하일 때에는 cc 당 140원, 1,600cc를 초과했을 때에는 cc 당 200원이 부과됩니다. cc가 높을수록 자동차세 또한 높은 것이죠.

⚡️ 전기차는 자동차세를 어떻게 내나요?

배기량이 없는 전기차의 경우는 예외로 분류되어 비영업용 승용차 기준 대당 10만 원을 납부하고 있는데요. 최근 이 세액에 대한 형평성이 논란이 되며 가격 혹은 차량의 무게를 기준으로 자동차세가 재편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그렇다면 리스나 장기렌트의 경우에는 자동차세를 어떻게 납부할까요?


리스렌트는 자동차세를 어떻게 낼까?👇

📃 리스의 자동차세

리스와 장기렌트 또한 자동차세 납부의 의무에서 예외는 아닌데요.

리스의 자동차세는 차량 구매와 마찬가지로 이용자가 스스로 납부하게 됩니다. 1월 완납 혹은 6월과 12월 두차례 분납이 가능한 것이죠.

🧾 장기렌트의 자동차세

장기렌트의 경우 조금 다릅니다. 렌트카 회사에서 자동차세를 먼저 납부하고 이용자는 월 이용료에 나눠 납부하는데요.

그래서 장기렌트의 이용자는 자동차세를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고배기량의 자동차라서 자동차세가 부담되거나, 매년 내야하는 자동차세를 챙기기가 불편했던 분들이라면 장기렌트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겠네요.

💡 자동차세 납부 이외에도 다양한 리스와 장기렌트의 장점은 리스의 장점과 단점, 장기렌트의 장점과 단점 콘텐츠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 마치며

매년 6월과 12월 납부하는 자동차세. 매년 돌아오는 납부 기간이 조금은 귀찮다면 직접 납부할 필요가 없는 장기렌트는 어떨까요?

지금 핀다 오토에서 내게 맞는 장기렌트 상품을 확인해 보세요


같이 보면 좋은 글